본문 바로가기

즐기기/독서 즐기기

'저널리즘이란 무엇인가' 읽어보셨나요?



 저널리즘이란 무엇인가? 딱딱한 질문이 아닌가 싶기도 하고 무언가 유연한 답변을 바라고 질문을 던진것 같은 문장이기도 합니다. 

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저널리즘이란 언론활동을 일반적으로 칭하고 있습니다. 


 이 책에서는 그런 언론 활동을 하면서의 지침 언론인으로써 가져야 할 바람직한 것들에 대해서 미국의 저널리즘 저서를 간추려서 번역한 책인데요. 언론인인 글쓴이의 서평도 추가적으로 담은 책 입니다.


이책에서 소개된 각 저서의 저자들은 저널리즘의 각 분야별로 미국의 언론현상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. 


 어떤 내용에선 이렇게 미국의 언론이 하찮았던가 싶을 정도로 발전을 요하는 부분이 나오기도 하고, 역시 선진국의 언론시스템은 다르구나 우리나라가 배워야 하겠어 하는 언론 시스템도 참고 할 수 있었습니니다. 어떤 내용은 대학교 저널리즘 강의에 사용되는 책도 소개되고 있어 언론계 종사자 분들은 꼭 읽어보셔야 하는 책 이라고 소개해 드리고 싶습니다. 또한 정치에 관해 관심이 있는 분들과 예비 언론인들도 한번쯤 읽어볼만한 책임은 틀림 없습니다.



 현재 우리나라의 언론인들에게 경종을 울리는 책 이라는 생각이 듭니다. 사실확인이 되지않은 내용의 부분별한 기사작성과 기자 정신과 윤리에 어긋나는 행동을 하는 기자들에게는 더할나위 없는 일침이 될 것입니다. 또 민주주의의 기둥의 역할을 하는 언론은 어떤 언론인가에 대해서 한번 진지하게 고민하게 될겁니다.


 저는 이책을 읽으면서 우리나라 언론과는 상이한 부분도 있겠지만 우리나라언론이 배워야 할 부분이 더 많은것 같다는 생각을 해봤습니다. 민주주의에서 가장 중심적인 역할을 하는것은 언론이 아닐까 생각하면서 말입니다.



 시간이 된다면 이책에 나와있는 저서들을 한권한권 읽어보는것도 깊이를 더하는데 도움이 될겁니다!